소개
- 설립취지
-
- 서울대학교 금융경제연구원은
-
- 2009년 4월 10일 개원한 서울대학교 본부직할기관으로
- 1. 학제간 협력 및 국제 교류를 통해 국 ·내외 금융시장, 금융기관, 금융제도, 금융정책 등에 관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수행함을 목표로 한다.
- 2. 학내 여러 단과대학의 교수들로 연구진을 구성하고 해외 저명 학자들과의 협력 ·초빙 등을 통해 공동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금융 관련 연구에 있어 학제간 협력 및 국제 교류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 3. 금융에 관한 최첨단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금융제도 발전, 금융산업 활성화 및 금융위기 예방 등을 위한 정책 제언을 통해 경제 정책 수립에 이바지함으로써 국가 및 사회에 공헌하고자 한다.
- 4. 학제간 협력을 기반으로 필요시 고급 금융인 양성 및 학부생에 대한 금융경제교육의 강화에도 이바지함을 목표로 한다.
- 연구원 활동
-
- 학술연구 및 정책제언
-
- 금융환경의 변화가 가져다주는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려면 금융에 대한 근본적이고 광범위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한국과 세계의 금융시장, 금융기관, 금융제도, 금융정책 등에 관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서울대학교 금융경제연구원의 연구 부분은 다음과 같다.- 학술 세미나 및 컨퍼런스국내·외 학자나 업체 전문가를 초빙하여 금융현안에 대한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
- 정책 세미나 및 심포지엄국내·외 저명한 학자들이 함께 연구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 마련
- Working Paper 시리즈 발간금융에 관한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working paper 시리즈 정기적 발간
- Occasional Paper 시리즈 발간다양한 주제의 정책 제언 논문을 Occasional Paper 시리즈 정기적 발간
- 금융환경의 변화가 가져다주는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려면 금융에 대한 근본적이고 광범위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